노자 도덕경 20장

노자 도덕경 20장

绝学无忧。唯之与阿,相去几何? 善之与恶,相去若何? 人之所畏,不可不谓。荒兮,其未央哉! 众人熙熙,如享太牢, 如春登台。 我独泊兮,其未兆; 如婴儿之未孩。 傫傫兮,若无所归!众人皆有余,而我独若遗。 我愚人之心也哉 !沌沌兮, 俗人昭昭,我独若昏。 俗人察察,我独闷闷。澹兮,其若海,飂兮,无所止。众人皆有以, 而我独顽且鄙。 我独异于人,而贵食母。

“학문을 끊으면 근심이 없다. ”예“하고 대답하는 소리와 ”응“하고 대답하는 소리의 차이가 얼마나 되는가? 선과 악의 그 거리는 또 얼마나 되는가? 그러므로 사람이 두려워하는 바를 불가불 나도 두려워하니 학문의 허망함이여 그 다할 수 없음이여. 모든 사람들은 기뻐하는 모양이 진수성찬을 받는 듯하고 봄날 누대에 오른 것 같다. 그런데 나 홀로 고요하여 바깥 정을 느끼지 못한다. 그것은 마치 갓난아이가 아직 감각이 싹 트지 않아서 웃을 줄 모르는 것과 같고, 지치고 지쳐도 돌아갈 곳이 없는 나그네와 같다. 모든 사람들은 다 여유가 있는데 나만 홀로 다 잃어버린 듯하다. 나는 어리석은 사람의 마음을 품고 있으니 그 무지함이여, 세속의 사람들은 영악한데 나 홀로 흐리멍덩하다. 세속의 사람들은 총명하게 일을 하는데 나 홀로 답답한 그 흔들림이여! 바다와 같고 바람이 머무르지 않는 것과 같다. 모든 사람들이 다 쓰임이 있는데 나 홀로 어리석고 나 홀로 비천한 존재 같다. 나는 홀로 남과 달라서 어머니, 즉 도에 의해 길러지는 것을 귀하게 여긴다.”

사람은 아는 것만큼 불행하고 고통의 깊이가 더해진다. 자신이 모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근심이 생길 까닭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자는 자유롭게 사는 하나의 방편으로 배우는 것을 끊으라고 한다. 학문을 하여 분별이 생기면 관념의 세계에서 방황하게 되고 비교 속에서 혼란에 빠지게 됨을 경계한다. 선과 악도 사람의 이해가 상충될 때 구분되는 인위적인 평가에 지나지 않으니 이해가 바뀌면 악이 선이 되고 선이 악으로 변하는 것이니 분명히 나눌 수 없는 것이 선악의 정체라 할 수 있다. 노자는 삶의 한 방법으로 날마다 배워나가지 않고 오히려 날마다 잊어가고, 날마다 늘려가지 않고 날마다 줄어들게 하라고 말한다.

중용(中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诚之者,择善而固执之者也。博学之,审问之,慎思之,明辨之,笃行之。有弗学学之,弗能弗措也。有弗问问之,弗知弗措也。有弗思思之,弗得弗措也。有弗辨辨之,弗明弗措也。有弗行行之,弗笃弗措也。人一能之己百之,人十能之己千之。果能此道矣,虽愚必明,虽柔必强。 성실하다는 것은 선을 택하여 고집하는 자이다. 널리 배우고, 자세히 물으며, 신중히 생각하며, 밝게 분별하며, 독실하게 행하는 것이다. 배우지 않음이 있으면 배우고 (배운 게)능하지 못하면 그만두지 아니하며, 묻지 않음이 있으면 묻고, (물은 걸)알지 못하면 그만두지 아니하며, 생각지 않음이 있으면, 생각하고 (생각해서)얻지 못하면 그만두지 아니하며, 분별치 않음이 있으면 분별하고, (분별함이) 밝지 않으면 그만두지 아니하며, 행하지 않음이 있으면 행하고, (행실이)독실치 못하면 그만두지 아니한다. 남이 한 번 해서 능하거든 나는 백번을 하고, 남이 열 번 해서 능하거든 나는 천번을 할 일이다. 과연 이 도(道)를 능히 한다면 비록 어리석을지라도 반드시 영민해질 것이고 비록 유약할지라도 반드시 강해질 것이다.” 이것이 유교적 공부방법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노자 도덕경 21장

노자 도덕경 18장

노자 도덕경 23장